2021. 5. 24. 15:00

iptime 무선랜의 고질병인 끊김 현상은 인터넷에는 이것저것 해보라는 소리가 많습니다.

다해도 까먹을 하면 한 번씩 끊김 현상 일어납니다.

 

리엘택(Realtek)칩셋의 문제라는데.....

웃긴 건 같은 칩셋 쓰는 무선랜을 2개 쓰고 있습니다만

둘 다 끊김 현상이 있긴 한데 똑같이 끊길 때가 있고 둘 중 하나만 끊기는 현상이 일어날 때도 있다는 것입니다.

(둘다 말짱할때도 있고 ㅎㅎㅎㅎ)

 

다른 칩셋 USB 무선랜을 쓰는 사람들 후기를 보면 리얼택만큼은 아니어도 끊기는 현상이 있긴 합니다.

USB 무선랜의 한계인가?

 

 

이 포스팅은 그때그때 조치했던 것들을 기록해두는 포스팅입니다.

조치를 했을 때마다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기록된 내용은 완벽한 해결책이라기보다는 이런 조치를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력문제인지 칩셋 문제인지 확실하게 하자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전력 문제인지 칩셋 문제인지 확실하게 확인하고 가는 것 이좋을 듯합니다.

 

가장 좋은 테스트 방법은 외부 전원을 연결한 USB허브에 연결하여 사용해 보는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나면 전력문제는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충격적인 것은 어느 회사 칩이던 윈도우10에서는 USB 무선랜이 끊기는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죠....(물론 리얼택칩이 악명이 재일 높...)

 

 

2024.01.05. 전력 문제 - 깊이 들어가기

이 문제가 후면 포트에 직접 연결해도 덜하기만 할 뿐 일어나긴 해서 테스터기를 연결해서 실시간으로 확인해 봤습니다.

 

인터넷이 끊기는 순간 확인했더니 전압(V)이 4.5V 정도까지 떨어지는 현상을 목격했습니다.

영상에는 찍히지 않았다.

 

무선인터넷이 끊기는 현상이 있을 때마다 전압이 확 떨어지는 현상이 있는 것으로 보아 지금까지 전력부족으로 의심했던 상황이 이 상황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전압이 불안정해지면 장치의 동작이 불안정해진다.)

물론 전류가 부족하면 전압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이라곤 할 수 없겠습니다.

 

이것을 확실하게 확인하려면 외부 전원을 사용하는 USB 허브에 연결해서 테스트해 보면 됩니다.

이렇게 테스트해서 문제가 없다면 전력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테스터기를 연결하여 사용해 본 결과 알아낸 것은 피크 때도 전류가 100mA를 넘기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USB 2.0이 500mA까지, USB 3.0 900mA까지 허용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문제가 전류가 아닌 전압에서 발생하고 있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전류 공급량이 부족해서 전압이 불안정해진다기엔 전류량이 허용량이 한참 못 미치기 때문입니다.

 

USB 포트의 전압/전류 불안정 문제는 일반적으로는 케이블이나 보드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전면부에 있는 USB가 더 불안정한 이유는 보드와 전면부 패널을 연결하는 케이블이 부실한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포트 자체의 접촉 불량으로 같은 문제가 발생 할 수 도 있습니다.

 

 

 

2022.04.25. 전력 부족 문제

5G는 자꾸 끊기는 현상이 있는데 2.4G는 말짱해서 검색해보니...

5G의 경우 허브나 연장케이블로 연결하는 경우 USB 전력이 부족한 경우가 있어서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허브나 연장 케이블을 쓰지 말고 메인보드 뒷면(노트북은 아무 USB3 포트)의 USB3 포트에 연결해서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저는 후면 USB3에 연결했더니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서 USB3 케이블을 교체함.)

만약 직접 연결했을 때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않으면 추가로 전원공급이 되는 허브나 케이블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같은 현상이 반복되면 무선랜카드 자체의 전원이 불안정하거나 컴퓨터의 USB3 포트의 전원공급이 불안정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2021.05.23.

USB Switch Mode 변경

- 속성 > 고급(참고 : 2021.05.21.)에 USB Switch Mode를 'USB Mode 3'으로 바꿔봅니다.

- 장비에 따라 다른 모드가 맞을 수도 있으니 하나씩 해봅니다.

- USB 3.0장비라면 'USB Mode 3'가 돼야 맞습니다.

 

 

2021.05.22.

USB 3.0 포트를 변경

- USB 3.0 포트 문제로 끊김 현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것은 다른 USB 장비도 비슷한 현상이 있는 경우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USB 3.0 케이블이나 허브 교체

- USB 3.0이 2G와 간섭이 있다는 것은 유명한 증상입니다.

- 그래서 케이블이나 허브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사용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 이미 케이블이나 허브를 사용하는 경우 케이블이나 허브를 교체해 봅니다.

- 케이블의 전류가 사용하는 장비를 구동하는데 충분한지 체크해봅니다. (충분하지 않다면 포트 변경, 케이블이나 허브 교체)

- 케이블의 포트 부분에 구리 테이프를 감는 방법도 있는데 이것까지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2021.05.21.

LdpcCap, StbcCap 끄기

- 장치 관리자에서 연결된 USB 랜카드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서 속성을 들어갑니다.

- 고급 탭에 들어가서 LdpcCap, StbcCap를 Disable로 바꿔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