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롤러코스터를 잘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흥분은 높을수록 좋고 강도와 멀미는 낮을 수록 좋습니다.
삼박자가 중요
일반적으로 삼박자는 어느 정도 비례관계이기 때문에 흥분도 만 높이고 강도와 멀미만 낮추는 것은 어려운 편입니다.
그러므로 지형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흥분도는 여러가지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그중 몇 가지만 꼽아 보겠습니다.
다른 놀이기구나 배경을 감싸거나 지나가거나 하는 것만으로도 흥분도가 올라갑니다.
같은 놀이기구에 다른 놀이기구를 감싸는 것만으로도 흥분도가 올라갔습니다.
직진은 죄악입니다(?).
직진은 심심함이죠 ㅎㅎㅎ
롤러코스터에 따라 직진코스에 넣을 수 있는 아이템이 있는 경우는 상관없지만, 일반적인 롤러코스터는 그런 것이 없기 때문에 꾸준히 움직여 주어야 합니다.
한번 꾸물 했을 뿐인데 강도와 흥분도가 ㅡ.-;;;
강도는 급커브, 급강하, 급상승의해 많이 좌우됩니다.
뱅크라는 것은 롤러코스터를 꼬아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치우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게 뱅크입니다.
자 그러면 이것을 이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위 두 스샷은 모두 급커브를 했습니다.
그런데 강도 차이가 있군요. 왜 그럴까요?
네. 두 스샷을 자세이 보시면 하나는 커브를 돌 때 뱅크를 넣었고 하나는 그냥 커브를 돌았습니다.
강도 차이가 0.10이나 나는군요. (흥분도도 약간 영향을 받았습니다 ㅎㅎㅎㅎ)
회전할 때마다 뱅크를 넣으면 강도는 많이 떨어집니다.
급상승이나 급강하 자체도 강도를 높이기는 하지만 급상승 후 급강하나 급강하 후 급상승을 하면 튕겨 나가는 힘 때문에 강도가 올라갑니다.
웬만하면 다른 트랙(회전 이나 회전하면서 상승) 후 상승을 하는 것이 좋죠.
강하 중에 다른 동작을 해서 강도를 낮추거나 흥분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코스에 낙하하면서 어디서 꺾었냐에 따라 강도와 흥분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멀미는 거의 운영시간과 비례합니다.
그 외에 영향받는 요소는 커브와 회전 정도입니다.
커브의 경우 강도와 마찬가지로 뱅크만 잘 써도 감소합니다.
위가 뱅크 있음이고 아래가 뱅크 없습니다.
회전은 수직 회전과 수평 회전이 있는데요 둘 다 흥분과 강도를 높이는 요소죠 ㅜㅡ
스샷 상으로는 두 가지 차이를 잘 보이지 않습니다.
딱 2번 돌렸을 뿐인데....한번회전에 0.25의 멀미가 올라가는 듯 합니다.
확실히 수평 회전이 여러 가지 면에서 좋은듯하군요.
실험환경이 좀 극한이라 그런 것도 있긴 하겠지만 말이죠. ㅎㅎㅎㅎ
롤러코스터를 지을 때는 주변 지형이나 놀이기구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의 페널티 없이 흥분도 높이는 방법이죠.
그 외에는 최대한 뱅크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ㅎㅎㅎ
그 외에 테스트에는 넣지 않았지만 특수트랙(아래 저것이 특수 트랙입니다.)의 경우도 일반적으로 효율이 높습니다.
막 놀아 봅시다!
데스티네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