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 살펴본대로라면 모험심은 없어도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따금씩 나타나는 검은 백조에 의해 멸종당하지 않으려면 누군가는 모험을 하긴 해야 합니다.
집단적 측면에서는 적당한 모험심은 집단의 이익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요소가 되곤 하저.
그렇기때문에 어느정도 자원의 여유가 있다면 모험을 장려할 필요는 있어집니다.
원시마을의 경우도 자원이 여유로울때 미리미리 A지역을 탐험했다면 지금보다 훨씬 적은 리스크를 감수하고도 집단을 위험에서 구할수 있었을 테니 말이저.
하지만 개인적 측면에서는?
위에서 이야기 했다 싶이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리스크가 확 늘어납니다.
집단에서는 모험을 10개를 보내 1개라도 성공하면 10개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도 있지만 개인 입장에서는 성공아니면 실패 뿐이 없으니까요.
이런입장에서 진화론을 보자면 돌연변이 같은 현상으로 인해 오이려 종이 보존되는 현상을 노리고 일어날수 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그냥 제 견해입니다 ㅎㅎㅎㅎ)
아주 낮은 확률로 태어나는 하얀색호랑이.
자연에서는 털색때문에 생존에 불리 하지만(이게 아니여도 유전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덕분에 희귀하다며 사람들은 더 좋아라 하고 있습니다 ㅡ.-;;
아마도 마지막 한마리의 호랑이만 구할수 있는 상황이라면 백호가 선택될 확률이 더 높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언제 모험을 하게 될까요?
부담해야 하는 리스크가 늘어나면 당연이 모험에 대한 이득이 커지저.
모험에 대한 이득은 항상 0인데 부담해야하는 리스크는 점점 커지니까요.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부담해야 하는 리스크는 그대로인데 모험을 통해 얻을수 있는 이득이 작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모험에대한 이득이 고정이라고 가정하고 쓰고 있으니 배제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찌됬건 누구나 모험으로 인한 이득이 극대화 된다고 생각되는 시점에서 모험을 시도하게 됩니다.(머리로만 생각하고 있다면 아직 모험심이 충분하지 않은겁니다.)
하지만 집단은 어떤식으로든 여유가 있을때 모험을 보내고 싶어합니다.(최후의 도박이 아닌 이상 말이저 ㅎㅎㅎ)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영웅을 만들면 됩니다.
참~쉽조잉
그런데 생각해보면 위에 설명한 대로라면 집단이 위기가 닥쳐도 모험심이 필요하고 자원이 남을 때도 필요하다는 의미인데.......맨날 필요한거군요 ㅡ.-;;;;
그렇습니다.
맨날 필요합니다.
위기일때는 최후의 수단이 되고 평상시에는 위험을 분산하는 역활을 합니다.
그래서 한 집단에는 모험심이 강한 영웅이 있어야 합니다.
이 영웅의 효과는 엄청나저.
물론 영웅이 되려면 모험이 성공해야 합니다 ㅡ.-;
그런데 잘 아시다 싶이 경험적으로 보았을때 모험은 위험합니다.
이것은 누가 치즈를 옮긴지에 대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성공의 보장은 커녕 치즈가 있는지 조차 알수 없습니다.
이런상황에서도 영웅은 필요하니 집단에서는 확률 높은 쪽을 선택합니다.
물량공세지요 ㅎㅎㅎㅎ
물량공세를 위해 모험을 적극 권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소수의 성공자를 극진이 모시는 '영웅만들기'입니다.
영웅의 이득은 집단의 입장에서는 매우 큽니다.
모험의 성공률은 매우 낮지만 너도나도 영웅이 되고싶어 모험에 도전하게 만들지요.
이것을 비하하거나 폄하 할필요는 없습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아주 바람직하니까요.
특히 자본주의에서 기득권들이 쓰기 좋아하는 방식중 하나입니다.
"개천에서 용날 확률은 낮지만 니가 용이 될수 있다"
이거저.
틀린말은 아니지만 가격대성능비는?
하지만 개인적인 입장에서도 영웅이 될수 있다면 좋은 일입니다.
그러니 모험심을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꼭 영웅이 되지 않아도 효과는 있습니다.
사회의 분위기자체가 모험심을 높게 평가 하기때문이저.
평상시에 약한 모험을 많이 하여 모험심을 높일 필요가 있긴하지만 도박이랑 모험심은 다르니 구분할 필요가 있을듯 하네요.
글이 삼천포로 빠지긴 하였으나 원래 대비라는것이 좀 자원이 남을때 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 사실이긴 하저;;;
적당한 모험심은 득이 되지만 객기는 독이 됩니다 ㅎㅎ
검은 백조를 대비할지 말지는 자신의 결정이지만 열매를 나눠는건 집단의 결정이저 ㅎㅎㅎ
어찌보면 리스크는 나눠지 않으면서 열매는 나눠는게 못마땅할지 모르겠지만 그게 집단의 특징이기도 하니까요 ㅡ.-;;
그로인한 이득도 많습니다.
내가 능력이 뛰어나지 않거나 생존이 힘든경우에 지원을 해준다거나 하는 거조.
이야기까지 하면 너무 길어지니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ㅎㅎㅎ
여튼 적당이 모험심을 달련해두면 여러므로 도움이 됩니다
(결론이 왜이래!)